본문 바로가기
꽃꽂이 이론

꽃꽂이 형태의 정의와 종류

by Flower Art 2023. 5. 10.

꽃꽂이 디자인 구상단계에서 형태에 기초를 두어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꽃꽂이 형태의 정의

형태는 디자인 요소들의 크기, 비율, 방향, 3차원적 외형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디자인 전체의 미적 감각과 시각적인 균형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형태는 또한 작품에서 소재들에 의해 구별되는 영역이 외면적으로 보이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꽃꽂이 디자인에서는 형태를 대칭형 또는 비대칭형으로 나누고 앞면 위주나 전체적으로 나누어 보여줍니다. 기본형 웨스턴 디자인 스타일에서는 기하학적인 형태에 기초를 두어 디자인을 구성합니다. 이때 형태를 결정할 때는 각 요소들이 전체 디자인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떤 미적 감각을 전달하는지 등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형태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꽃꽂이 형태의 종류

형태는 크게 닫힌 형태, 열린 형태, 기본 형태, 응용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닫힌 형태는 재료들의 외곽선이 분명하고 형태가 확실하게 보이며 완전한 형태를 갖춘 디자인입니다. 이러한 형태는 주로 매스꽃을 사용하는 매스디자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비더마이어 디자인이 이에 해당합니다.

열린 형태는 꽃이 있는 공간과 꽃이 없는 공간의 대조를 보여주며 디자인 전체가 완벽하게 꽉 찬 느낌을 주지 않아도 되고, 기하학적인 모양의 일부분만 속해도 됩니다. 변형된 형태에서 많이 사용되며 파랄렐 디자인과 포말리니어 디자인 등이 예시입니다.

기본 형태는 합리적인 디자인 과정을 거쳐 공간을 최소화시키고 형태가 뚜렷하며 윤곽을 명확하게 디자인된 형태입니다. 다양한 전통 꽃들을 사용하여 대부분 방사상으로 꽂으며 유행에 영향을 받지 않는 단순한 하모니를 표현합니다.

응용 형태는 기본 형태에서 변화를 준 형태로 형태는 명확하게 하면서 공간을 많이 확보하여 즉각적인 디자인 과정을 따릅니다. 디자이너의 재량에 따라 소재들의 모양을 선택하여 창조적인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2023.05.25 - [꽃꽂이 이론] - 꽃의 형태와 꽃꽂이 꽃 종류

2023.05.26 - [꽃꽂이 이론] - 꽃꽂이 형태 분류(선형)

2023.05.27 - [꽃꽂이 이론] - 꽃꽂이 형태 분류(입체형)

꽃의 형태에 따른 활용방법

기술적으로 다양한 형태들을 결합하는 것은 작품에 시각적으로 3차원의 형태를 만드는 데 성공하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 원리 중 강조, 리듬, 조화, 통일감 등 시각적 질을 향상하기 위해 형태에 의존하는 원리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꽃과 가지의 형태와 작품의 모양과 스타일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를 조합함으로써 디자인의 리듬을 형성하고 조화롭게 결합할 수 있습니다. 다른 형태들을 결합할 때는 강조하고자 하는 하나의 형태를 다른 형태보다 더 많이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꽃은 크게 네 가지의 형태로 분류되며 각 형태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디자인을 구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형태를 유용하게 이용함으로써 작품의 시각적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선 모양을 하고 있는 꽃은 길고 크며 여러 개의 꽃이 달려 있는 선적인 꽃은 주로 형의 외곽선을 만들 때 사용되는 꽃입니다. 선적인 꽃으로는 금어초, 리아트리스, 버들가지, 델피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꽃들은 높이를 세우거나 옆으로 깊이를 줄 때 주로 사용됩니다. 그들의 선 모양은 꽃 디자인에 형태와 운동성을 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이한 모양의 꽃은 가격이 비싸고 눈에 잘 띄며 방향성을 지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중심점으로 사용되며 각 개인적인 모양들을 전체 감상하기 위해서는 폼 플라워들의 주위에 공간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극락조, 카라, 백합, 아이리스, 프로티아, 양란, 안시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꽃들은 기묘하거나 유일한 형태에 의해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둥근 모양의 꽃은 주로 줄기 하나에 꽃을 하나만 가지고 있으며 부피와 무게를 줌으로 꽃 디자인의 스타일을 빨리 나타낼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많이 사용되며, 카네이션, 국화, 튤립, 장미 등이 대표적입니다.

 

공간을 채우는 꽃은 크기가 작으며 공간을 메워주는 역할을 하는 꽃으로 하나의 줄기에 여러 개의 꽃이 달려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엑센트의 역할을 하므로 색 배정에 주의해야 하며, 디자인 과정에서 마지막 단계에 사용됩니다. 공간을 메워주는 꽃으로는 스타티스, 백공작, 솔리더스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꽃들은 꽃 디자인의 스타일을 더욱 완성도 있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꽃꽂이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워 디자인 형태의 종류  (0) 2023.05.13
플라워 디자인의 원리  (0) 2023.05.13
꽃 색상의 중요성과 디자인에서의 활용  (0) 2023.05.12
꽃꽂이 공간과 질감  (0) 2023.05.12
꽃꽂이 선의 정의  (0) 2023.05.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