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꽃꽂이 이론

플라워 디자인 형태의 종류

by Flower Art 2023. 5. 13.

플라워 디자인의 형태

플라워 디자인에서 형태는 전체적인 윤곽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모양을 구성하여 창조적인 3차원적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형태는 대칭형 삼각형, 비대칭형 삼각형, 수평형, 수직형, 원형, 부채형, 크레센트, S자형, 자유형 등의 원리를 고려하여 디자인해야 하며, 디자인의 콘셉트와 장소, 목적, 시기 등에 따라 적절한 형태를 선택해야 합니다.

 

대칭형 삼각형

플라워 디자인에서 대칭형 삼각형은 수직의 중심축 양쪽에 같은 무게를 두어 균형감 있게 만듭니다. 전통적인 형태이며 재료를 넉넉하게 사용하며 삼각형 프레임 안에서 윤곽을 만들어 나가는 방법으로 꽃을 배치합니다.

 

비대칭형 삼각형

비대칭형 삼각형은 세 변의 길이와 각도가 서로 다른 삼각형 모양으로, 시각적인 무게가 중심축에서 벗어나 균형이 유지되지 않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디자인에서는 시각적인 균형을 조정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이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음화적인 공간, 긴 줄기, 무거운 색, 질감, 형태 등을 이용하여 균형을 맞춥니다. 비대칭형 디자인은 모든 소재들이 더 자연스럽고 비형식적으로 보이며, 자연에 가까운 디자인 형태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현대적이며 독창적인 느낌을 주며, 특히 독특하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고자 하는 디자이너들이 선호합니다.

 

수평형

플라워 디자인에서 수평형은 수평적인 라인과 곡선으로 이루어진 부드러운 선을 사용하여 편안하고 조화로운 느낌을 전달하는 형태입니다. 수평적인 라인은 안정감과 평온함을 나타내며, 곡선은 움직임과 유동성을 보여줍니다. 수평형은 대부분 대칭적인 형태를 가지며, 낮은 화기를 사용하여 정적인 느낌을 주는 곳에 반복적인 휴식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비대칭형도 가능하며, 이때는 비정형적인 곡선과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활용하여 조화롭고 안정적인 느낌을 전달합니다.

 

수직형

플라워 디자인의 형태 중 수직형은 위로 확장된 강한 선을 강조하는 디자인으로, 형식적인 위엄과 힘의 운동성이 느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직형에서는 수직선이 가장 중요한 선이며, 디자인 전체에 걸쳐 사용됩니다. 수직선 디자인에서는 대개 앞면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디자인 안에서 화기의 폭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시각적으로 수직을 강조하기 위해 화기 높이의 두 배 이상으로 선을 위쪽으로 확장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직이나 기둥형태의 화기를 사용하여 더욱 강한 수직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형

플라워 디자인의 원형은 꽃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형태로, 모든 위치에서 꽃들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라운드 형태로 불리며, 완전히 구형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꽃들은 같은 길이로 적당히 배치되어 위에서도 모두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작은 재료들은 원형의 형태에서 약간 벗어나더라도 부자연스럽지 않은 자연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매우 균형 잡힌 느낌을 주며, 감각적으로 안정적이고 평온한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부채형

부채형 플라워 디자인은 중심에서 움직이는 방사선 형태의 선들이 이루는 뼈대를 기반으로 합니다. 꽃들의 길이는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모든 꽃은 반원 형태를 따라 움직입니다. 이 형태에서는 주로 라인 꽃과 메스 꽃이 사용되며 대칭적인 균형이 중요합니다. 대칭적 균형은 중심의 하나의 꽃으로부터 옆과 아래쪽으로 배치되는 꽃들을 포함합니다. 중심에는 강한 시각적 무게를 갖는 크고 어두운 꽃 또는 밝은 꽃이 주로 사용됩니다. 이러한 디자인은 공식적인 스타일로 간주되며, 부채형의 움직임을 강조하기 위해 중심에 배치되는 꽃들은 전체적인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크레센트

크레센트 디자인은 왼쪽의 높은 데로부터 오른쪽의 낮은 쪽으로 움직이는 곡선을 강조합니다. 또는 아래로 한쪽이 흐르게 디자인하기도 합니다. 꽃들은 양쪽 끝으로 벗어나려고 하며, 이러한 움직임을 보조하고 벗어나려는 선을 잡기 위해 중심에 시각적인 무게를 더하기 위해 강조점을 만듭니다. 이 디자인은 주로 비대칭형이 많으며, 자연스러운 곡선을 지닌 재료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자형

S자형은 위에서 아래로 형태의 흐름은 S자 모양입니다. 이것은 두 개의 곡선이 각각 다른 방향으로 두 개의 반쪽 타원형 모양입니다. 꽃들은 왼쪽의 높이로부터 구성의 중심을 통과하여 오른쪽으로 낮게 움직이며, 그 중심에 강조점을 만듭니다. 라인 꽃들은 우선적으로 어렌지먼트의 위와 아래에 사용하며, 그들은 커브의 끝을 약간 굽게 하여 S형 커브를 이루는데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유형

자유형의 플라워 디자인은 다른 디자인 형태와는 다르게 구성 방법과 디자인 형태가 제각각입니다. 이러한 자유형 작품은 복합적인 형태를 띠고 있어 동일한 윤곽선을 가지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자유형 작품을 만들 때 기교와 창의력을 결합해야 합니다.

그러나 자유형 작품이라고 해서 의도한 결과가 아닌 무작위적인 디자인은 안됩니다. 디자이너는 다른 기본적인 디자인 형태에 대한 지식을 보유해야 하며, 작품이 특정 디자인 형태의 특징을 가지지 않을 때 그것을 독자적인 형태라고 부를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디자이너는 자유형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 타협하지 않고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유형 디자인에서도 다른 디자인 형태들과 동등한 작품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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