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나무는 관엽식물로서 잎이 크고 두꺼운 인도고무나무와 잎이 작은 벤자민 고무나무 등 다양한 종류로 인기가 많습니다. 고무나무는 실내에서도 잘 자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인테리어 장식으로 많이 이용합니다.
또한 고무나무는 공기정화식물로서 인기가 높습니다. 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중 인도고무나무는 4위, 벤자민 고무나무는 22위에 해당하는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는 고무나무가 미세먼지와 다양한 유해물질을 효과적으로 정화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무나무 종류
1. 뱅갈고무나무
뱅갈고무나무에서 발생한 음이온은 양이온을 띈 미세먼지와 결합하여 바닥에 가라앉습니다. 미세먼지제거 능력이 뛰어난 뱅갈고무나무는 축하 선물로 인기가 많은 관엽식물입니다.
- 햇빛: 햇빛을 좋아하여 빛을 받으면 잘 자라지만 과할 경우 잎이 탈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물 주기: 여름철 밖에서 키울 경우 매일 충분히 물을 주며, 봄과 가을에는 화분의 흙 표면이 마르면 물을 줍니다. 겨울에는 약간 건조하게 관리해 줍니다.
2. 인도고무나무
크고 두꺼운 잎이 특징이며 윗부분에 침 같이 생긴 부분의 새순에서 잎이 분리되어 나오는 모습이 매력적입니다. 또한, 잎이 넓어 공기정화능력이 뛰어나고 광합성도 매우 활발하게 하는 식물입니다.
- 햇빛: 햇빛을 받을수록 잎이 풍성하게 자라지만 한여름에 직사광선을 과하게 받을 경우 잎이 누렇게 변하거나 탈 수 있으므로 밝은 그늘에서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 물 주기: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생장이 빨라지기 때문에 흙이 마르면 물을 주어 화분 내 습도를 유지해 주고 겨울에는 약간 건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너무 많이 줄 경우 잎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반면에 물을 적게 주면 45도 각도로 솟아있던 잎이 축 쳐지게 됩니다.
3. 떡갈잎 고무나무(떡갈고무나무)
잎에 수분을 저장해 두는 두껍고 거대한 잎이 매력적인 고무나무입니다. 고무나무 수액에는 독성이 있으니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조심해야 할 식물입니다.
- 햇빛: 직사광선이 없는 밝은 실내가 좋습니다. 빛이 없는 곳에 둘 경우 잎이 생기를 잃고 수가 줄어듭니다.
- 물 주기: 여름철에는 흙 표면이 마르면 흠뻑 물을 주고 겨울철에는 건조하게 관리하며 흙 표면이 마르면 2~3일 후에 물을 줍니다. 물을 너무 많이 줄 경우 뿌리가 썩고 잎이 떨어집니다.
4. 수채화 고무나무
이름처럼 붉은색과 녹색의 무늬를 가진 고무나무입니다. 밝은 곳이나 조명이 있는 곳에서 키우면 인테리어적인 요소가 돋보이는 식물입니다.
- 햇빛: 여름에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잎이 타기 때문에 창가의 투과광을 받게 하거나 반그늘에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에는 햇빛에 노출시켜 주며 냉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물 주기: 고온다습한 여름철에는 생장이 빨라지기 때문에 흙이 마르면 물을 주어 화분 내 습도를 유지해 주고 겨울에는 약간 건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너무 많이 줄 경우 잎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5. 벤자민 고무나무
인도고무나무에 비해 잎은 작지만 줄기의 탄력이 좋아 여러 형태로 만들 수 있고 낙엽이 적어서 풍성하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잎이 많아서 공기정화능력과 습도조절능력이 좋아서 새집증후군에 좋습니다. 한국 유통업계에서는 키가 큰 벤자민을 킹벤자민(아래사진)이라 구분해서 부릅니다.
- 햇빛: 햇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창가에서 키우기 좋습니다.
- 물 주기: 실내 환경의 습도, 온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여름철에는 2~3일, 겨울철에는 일주일 주기로 물을 줍니다. 흙 표면의 건조상태를 확인 후 계절마다 화분 습도를 확인하고 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무늬 벤자민 고무나무
수채화 고무나무처럼 무늬가 있지만, 무늬 벤자민은 작은 크기의 잎들이 다수로 붙어있어 더욱 풍성한 녹색 식물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수의 잎들이 함께 자라면서 실내를 시원하고 산뜻한 분위기로 만들어줍니다.
- 햇빛: 과도한 직사광선 노출만 피해 주면 햇빛이 있는 곳에서는 잘 자랍니다. 햇빛이 부족한 장소에서는 잎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환경변화에 민감하여 조도가 극심하게 차이나는 장소로 옮길 경우 잎이 한 번에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키우는 장소를 옮길 때는 햇빛 노출량을 서서히 늘려주거나 서서히 낮춰주는 방식으로 적응기간을 주어야 합니다.
- 물 주기: 봄, 여름에는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아침이나 저녁에 흙이 건조할 때 물을 주며,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물 주기 빈도를 줄이고 약간 건조하게 관리합니다.
7. 스윗하트 고무나무
무늬벤자민처럼 작은 잎이 다수 자라나며 삼각형 형태의 잎과 하트 무늬가 특징으로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 햇빛: 햇빛이 들어오는 밝은 장소에서 키우며, 여름철 직사광선에 주의합니다.
- 물 주기: 무늬 벤자민처럼 물 주기와 햇빛 변화에 예민한 식물로 환경이 변하면 잎이 떨어집니다. 화분의 흙 표면을 확인한 후 관수합니다.
8. 판다 고무나무(펜더 고무나무)
벤자민 나무의 일종으로 잎이 벤자민에 비해 둥근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햇볕을 좋아하고 직사광선에도 강해 병충해가 적어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 햇빛: 사진과 같이 밖에서 햇빛을 받으며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여름이나 겨울철 키우는 장소를 갑자기 옮겨 일조량이 변하면 적응하지 못하고 잎이 타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 물 주기: 식물이 성장하는 봄, 여름에는 흙 표면이 마르면 물을 흠뻑 주고, 가을 겨울에는 물 주는 양과 빈도를 줄여갑니다.
고무나무 관리 주의사항
- 공기정화식물은 잎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잎에 먼지가 있으면 물티슈나 천으로 가볍게 닦아줍니다.
- 온열대식물인 고무나무는 겨울철 낮은 기온과 건조한 환경에 약합니다. 햇빛이 있는 따뜻한 실내에서 습도관리를 해줘야 겨울을 날 수 있습니다.
- 고무나무 수액에는 독성이 있으니 가지치기를 할 때 수액이 눈이나 잎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물에 물 주는 요령과 기준: 최적 시기와 방법 (0) | 2023.06.19 |
---|---|
관엽식물 여름철 겨울철 관리방법 (0) | 2023.06.17 |
난에 발생하는 질병의 종류 및 증상 (0) | 2023.06.14 |
난에 발생하는 해충의 종류 및 예방 (1) | 2023.06.12 |
난의 구조 : 동양란과 서양란 (0) | 2023.06.11 |
댓글